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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간지 및 생초
    연성 자료실/세월을 기록하는 시계탑 2019. 9. 28. 15:57

    • 최종 수정 일자: 23.12.21

     

     

     

     

     

    • 간지에 대한 참고 자료는 여기저기 뒤져서 나온 걸 싹 합친 내용이라서 링크는 따로 없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매우 죄송하게 생각하면서, 언제나 많은 정보를 주시는 분들께 감사하고 있습니다. 일부 해석하지 않은 외국어가 포함되어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간지 (干支 / かんし、えと)


    간지는 십간(十干)과 십이지(十二支)를 조합한 것으로, 육십갑자(六十甲子)라고도 한다.

    십간과 십이지를 조합하여 하나의 간지가 만들어지는데, 십간의 첫 번째인 '갑'과 십이지의 첫 번째의 '자'를 조합하여 '갑자'가 만들어지며, 그 다음으로 십간의 두 번째인 '을'과 십이지의 두 번째인 '축'이 결합하여 '을축'이 만들어진다. 이러한 순서로 병인, 정묘, 무진, 기사, 경오, ... , 계해의 순서로 만들어진다. 이렇게 되면, 양(陽)의 십이지는 항상 양의 천간과 결합하게 되고, 그 반대로 음(陰)의 십이지도 항상 음의 천간과 결합하게 된다.

    그리고 연도뿐만 아니라 월(月)과 일(日)에도 간지가 부여되는데, 연도의 간지를 세차(歲次)라고 하고, 월의 간지를 월건(月建), 일의 간지를 일진(日辰)이라고 한다.

     

    甲子
    갑자
    乙丑
    을축
    丙寅
    병인
    丁卯
    정묘
    戊辰
    무진
    己巳
    기사
    庚午
    경오
    辛未
    신미
    壬申
    임신
    癸酉
    계유
    甲戌
    갑술
    乙亥
    을해
    丙子
    병자
    丁丑
    정축
    戊寅
    무인
    己卯
    기묘
    庚辰
    경진
    辛巳
    신사
    壬午
    임오
    癸未
    계미
    甲申
    갑신
    乙酉
    을유
    丙戌
    병술
    丁亥
    정해
    戊子
    무자
    己丑
    기축
    庚寅
    경인
    辛卯
    신묘
    壬辰
    임진
    癸巳
    계사
    甲午
    갑오
    乙未
    을미
    丙申
    병신
    丁酉
    정유
    戊戌
    무술
    己亥
    기해
    庚子
    경자
    辛丑
    신축
    壬寅
    임인
    癸卯
    계묘
    甲辰
    갑진
    乙巳
    을사
    丙午
    병오
    丁未
    정미
    戊申
    무신
    己酉
    기유
    庚戌
    경술
    辛亥
    신해
    壬子
    임자
    癸丑
    계축
    甲寅
    갑인
    乙卯
    을묘
    丙辰
    병진
    丁巳
    정사
    戊午
    무오
    己未
    기미
    庚申
    경신
    辛酉
    신유
    壬戌
    임술
    癸亥
    계해

     

     

     

     

     

     

     

    십간(十干、天干 / じっかん)


    십간은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를 말하며, 십간으로 년도의 끝자리 숫자를 정하기도 한다.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음양
    오행
    방위 중앙
    색상


    십갑의 숫자는 갑은 4, 을은 5, 병은 6, 정은 7, 무는 8, 기는 9, 경은 0, 신은 1, 임은 2, 계는 3로 정해져 있다.

    사주팔자의 네개의 궁 내에서는 십간성이 단독 또는 지지와 함께 존재하게 된다. 시주성이 갑신(갑신시인 오후 3시 반에서 5시 반 사이에 출생)이라면 전반부(15:30~16:30)에 태어난 경우 갑목이 단독으로, 후반부 출생자라면 신금이 갑신주와는 따로 존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16:15 출생자라면 16:10까지가 일주궁에 해당하므로 갑목은 시주궁에 위치하고 갑신(갑신성의 경우 전체구간이 1시간인 갑목과는 달리 2시간 기준)은 월주궁에 위치하게 되어 외출시(시주궁은 문 밖의 먼 곳, 머물 곳으로 가는 "길" 등을 의미) 뿌리가 없는 갑목이 되어 사주 전체에 천간 경신금, 지지 신유술 및 사유축삼합으로 살기가 많을 경우 신경(갑목은 신경계 물상)이 날카로워지게 되며 심할 경우 대인기피증이 나타날 수도 있다.

     

     

     

     

     

     

     

    십이지(十二支 / じゅうにし)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의 총칭이며 12종류로 되어있다. 십간를 천간이라고 하는 것에 대해서, 십이지를 지지(地支)라고도 하는 것.

    십이지는 전국시대에 만들어진 음양오행설보다 휠씬 오래된 기원를 가지고 있어서, 음양오행설에 대한 설명은 뒷받침되고, 점괘 도구로서의 설명에 불과하다. 또한 십이지를 생명 소장의 순환 관정으로 하는 설도 있지만, 그것은 간지(干支)를 간지(幹枝)라고 해석했기 때문에 생긴 식물의 연상과, 동음 한자를 사용한 일항적인 어원속해수법에 대한 후한시대의 해석으로 있어서, 함께 학문적인 의미는 없다.

     

     

     

     

    ✓ 나라별 명칭

      한국 일본 중국 베트남 홍콩 설명
    し / ね chú “孳”で、陽気が色々に発現しようとする動き
    ちゅう / うし chǒu sửu thiú “紐”で、生命エネルギーの様々な結合
    いん / とら yín dần în “演”で、形をとっての発生
    ぼう / う mǎo mão / mẹo báu “貿”、同音“冒”に通じ、開発の意
    しん / たつ chén thìn sîn “震”、同音“申”に同じ、生の活動
    し / み tỵ “已”に通じ、陽盛の極、漸く陰に移ろうとする所
    ご / うま ngọ ngó͘ “忤(さからう)”に通じ、上昇する陰と下退する陽との抵触
    び / ひつじ wèi mùi “昧”で、陰気の支配
    しん / さる shēn thân sin “呻”で、果実の成熟。陰気の支配
    ゆう / とり yǒu dậu 酒熟して気の漏れる象。陰気の熟する所
    じゅつ / いぬ tuất sut 同音“恤”であり、“滅”である。統一退蔵
    がい / い hài hợi hāi “核”で、生命の完全な収蔵含蓄

     

     

     

     

    ✓ 나라별 십이지

    [ 한국의 십이지 ]

    호랑이
    토끼
    원숭이
    돼지
     

    [ 한국 외의 십이지 ]

    한자
    중화권
     
     
     
     
    양·염소
     
    일본
     
     
     
     
     
    멧돼지
    베트남
    물소
     
    고양이
     
    염소
     
    태국
     
     
     
    나가
    염소
    코끼리
    말레이시아
     
     
    쥐사슴
    나가
     
    땅거북
    네팔
     
     
    고양이 독수리
     
    사슴
    중앙아시아
     
    표범·호랑이
     
    달팽이
     
     
    인도
     
    호랑이(동)·사자(서)
    스라소니 갈매기
     
    사슴
    이란
     
     
     
    악어·고래
     
     
    아래는 지지 별로 특기할 만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 나라별 공통되는 띠는 쥐, 뱀, 말, 원숭이, 닭, 개이다.
    • 구자라트 중심의 서인도에서 인(寅)은 사자이고 방글라데시 및 동인도 지역에서는 호랑이이다.
    • 묘(卯)는 베트남에서 고양이인데, 베트남에서 십이지를 받아들일 당시 고양이는 가축화되었으나 토끼는 그렇지 않았고 또 묘가 토끼를 의미하는 토끼 묘가 아닌 고양이 묘로 생각해 전해졌다는 이야기도 있기 때문이다.
    • 진(辰)은 이란에서 악어 혹은 고래인데, 중세 시대 몽골으로부터 전래될 때 نهنگ(nahang)으로 번역해 들어왔다. 당시 نهنگ이라는 단어는 악어 · 하마 · 상어 · 바다뱀 등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었지만, 시간이 지나 뜻이 고래로 정착되면서 용 대신 고래가 되어버렸다.
    • 미(未)를 가리켜 양띠와 염소띠를 혼용하던 시절이 있었다. 고대 중국에서는 털을 깎을 목적으로 기르는 면양(綿羊)을 키우지 않았기 때문에, 갑골문이 만들어질 시기부터 등장하는 '양 양(羊)'자는 원래 면양이 아닌 '산양(山羊)'을 의미하는 글자였고, 이 산양을 한국에서 부르는 별칭이 바로 염소다. 가령 진(秦)나라 재상인 오고대부(五羖大夫) 백리해(百里奚)가 양피(羊皮) 다섯 장에 팔려 갔다고 한 사기의 기록에서 언급되는 양피는 면양의 가죽이 아니라 산양이나 염소 가죽을 가리키는 것이다. 중국어나 일본어에서는 여전히 염소를 산양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한반도에서도 역시 산양을 염소와 따로 구분하지 않고 사용했기 때문에 십이지의 양띠 역시 염소띠라고 부르더라도 틀린 것이 아니다. 이렇게 염소띠라고 부르는 경우는 면양이 익숙해진 1970년대 이전까지도 흔히 찾아볼 수 있었으나, 이후 면양이 기존의 양 개념을 완전히 흡수하며 산양/염소와 구분되는 경향이 늘어나면서 염소띠라고 부르는 이들은 농촌의 노년층 정도를 제외하면 현대에 와 거의 사라져 버렸다. 따라서 현재 한국어에서 가리키는 멸종위기종 '산양'은 옛날부터 불러왔던 '산양(=염소)'과 완전히 다른 동물이다.
    • 해(亥)는 일본에서 멧돼지인데, 이는 류큐나 대륙보다 육식이 늦게 발달했다는 일본의 문화적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전근대부터 육식이 발달한 가고시마현과 오키나와현의 경우 전근대에는 해(亥)에 해당하는 동물이 집돼지였을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래는 세계 곳곳에서 발견되는 십이지와 비슷한 전통 문화이다. 황도 12궁은 너무 유명하므로 생략한다.
    • 켈트의 드루이드들은 1년을 13달로 나누어 상징동물은 물론 상징식물까지 부여하였는데, 1월 21일부터 시작하는 것은 같다. 동물의 경우 두루미, 해마, 여우, 산토끼, 벌, 백마, 고양이, 연어, 백조, 나비, 부엉이, 흑마, 사슴 순으로 된 것과 고양이, 북살무사, 여우, 황소, 해마, 굴뚝새, 말, 연어, 백조, 나비, 늑대, 매, 사슴 순으로 된 것이 동시에 발견되는데, 여기서 공통적으로 쓰인 동물은 해마, 여우, 말, 고양이, 연어, 백조, 나비, 사슴 등 8종이다. 정확히 들어맞지 않는 것을 보아, 드루이드들의 특성 상 구전 과정에서 왜곡이 발생했거나 애초에 실제로 쓰였던 것이 아닌 듯하다. 식물의 경우 마가목, 물푸레나무, 오리나무, 버드나무, 산사나무, 떡갈나무, 호랑가시나무, 개암나무, 포도나무, 담쟁이덩굴, 갈대, 딱총나무, 자작나무 순으로 되어 있다.
    • 아메리카 원주민은 1년을 12달로 나누어 상징동물 즉 토템을 부여하였는데, 1월 20일부터 시작하여 수달, 늑대, 매, 비버, 사슴, 딱따구리, 연어, 갈색곰, 갈까마귀, 뱀, 부엉이, 거위 순으로 되어 있다. 십이지 형식에 맞춰 재미로 만들어진 것도 존재하는데 여기서는 순서대로 기니피그, 아메리카들소, 재규어, 산토끼, 천둥새, 방울뱀, 라마, 비쿠냐, 카푸친원숭이, 칠면조, 코요테, 카피바라를 대응시켰다. 같은 방식으로 호주 동물에 적용시킨 것도 있는데, 캥거루, 웜뱃, 주머니호랑이, 오리너구리, 코모도왕도마뱀, 왕도마뱀, 쿠카부라, 코알라, 태즈메이니아데블, 에뮤, 딩고, 가시두더지 순으로 되어 있다. 다만 여기에는 당최 무슨 기준인지 납득하기 어려운 것도 더러 있다.
    • 아즈텍은 달력을 20 단위로 나누었는데, 이는 그들이 20진법을 사용한 까닭이다. 시팍틀리, 에에카틀, 칼리, 퀘츠팔린, 코아틀, 미키스틀리, 마사틀, 토치틀, 아틀, 이츠퀸틀, 오소마틀리, 말리날리, 아카틀, 오셀로틀, 콰우틀리, 코스카콰우틀리, 올린, 텍파틀, 키야위틀, 쇼치틀 순으로 되어 있다.

     

     

     

     

    ✓ 삼십육금(三十六禽): 십이지에 각각 셋씩 벼른 서른 여섯 가지의 짐승. 순서는 한국, 일본, 중국으로 서술한 것이다. 몇가지의 동물은 서로 다르니 주의할 것.

    십이지 0시 ~ 8시(朝) 8시 ~ 16시(昼) 16시 ~ 0시(晩)
    자(子) 제비(燕ㆍつばめ / 燕子) 쥐(鼠ㆍねずみ / 老鼠) 박쥐(伏翼ㆍこうもり / 蝙蝠)
    축(丑) 소(牛ㆍうし / 牛) 게(蟹ㆍかに / 螃蟹) 자라(龞ㆍすっぽん / 鱉)
    인(寅) 너구리(狸ㆍたぬき / 狸貓) 표범(豹ㆍひょう / 豹子) 범(虎ㆍとら / 老虎)
    묘(卯) 고슴도치(猬ㆍはりねずみ / 刺蝟) 토끼(兎ㆍうさぎ / 兔) 오소리(狢ㆍむじな / 貉)
    진(辰) 용(龍ㆍりゅう / 龍) 교룡(蛟ㆍみずち / 蛟龍) 상어(魚ㆍうお / 魚)
    사(巳) 드렁허리(鱔ㆍうなぎ / 鱔魚) 지렁이(蚯蚓ㆍみみず / 蚯蚓) 뱀(蛇ㆍへび / 蛇)
    오(午) 사슴(鹿ㆍしか / 鹿) 노루(馬ㆍうま / 馬) 말(獐ㆍのろ / 驢騾)
    미(未) 양(羊ㆍひつじ / 羊) 매(鷹ㆍたか / 鵰) 기러기(雁ㆍかり / 猿雁)
    신(申) 고양이(猫ㆍねこ / 猩猩) 원숭이(猨ㆍてながさる / 猿) 후 / 유(狖 / 猴ㆍさる / 猴)
    유(酉) 꿩(雉ㆍきじ / 雉雞) 닭(鶏ㆍにわとり / 雞) 까마귀(烏ㆍからす / 鳶)
    술(戌) 개(狗ㆍいぬ / 狗) 이리(狼ㆍおおかみ / 狼) 늑대(豺ㆍやまいぬ / 豺)
    해(亥) 돼지(豕ㆍぶた / 豕) 유(蜼 / 玃ㆍおおざる / 獾) 멧돼지(猪ㆍいのしし / 野豬)

     

     

     

     

    ✓ 십이지의 상징

      동물 음양 오행 계절 시각 방위 지장간
    (자) 겨울 11월 23~01 0˚( 북 ) 壬(임·10), 癸(계·20)
    丑(축) 겨울 12월 01~03 30˚(북동북) 癸(계·9), 辛(신·3), 己(기·18)
    寅(인) 호랑이 1월 03~05 60˚(동북동) 戊(무·7), 丙(병·7), 甲(갑·16)
    卯(묘) 토끼 2월 05~07 90˚( 동 ) 甲(갑·10), 乙(을·20/30)
    辰(진) 3월 07~09 120˚(동남동) 乙(을·9), 癸(계·3), 戊(무·18)
    巳(사) 여름 4월 09~11 150˚(남남동) 戊(무·7), 庚(경·7), 丙(병·16)
    午(오) 여름 5월 11~13 180˚( 남 ) 丙(병·10), 己(기·9), 丁(정·11)
    未(미) 여름 6월 13~15 210˚(남남서) 丁(정·9), 乙(을·3), 己(기·18)
    申(신) 원숭이 가을 7월 15~17 240˚(서남서) 戊(무·7), 壬(임·7), 庚(경·16)
    酉(유) 가을 8월 17~19 270˚( 서 ) 庚(경·10), 辛(신·20/30)
    戌(술) 가을 9월 19~21 300˚(서북서) 辛(신·9), 丁(정·3), 戊(무·18)
    亥(해) 돼지 겨울 10월 21~23 330˚(북북서) 戊(무·7), 甲(갑·7), 壬(임·16)

     

      십이진 방합 회국 원소 오경 절기
    천구 사방 사계 사계 오행
    玄枵 宝瓶宮 삼경 대설(大雪) 12월 7일 ~ 12월 21일
    동지(冬至) 12월 22일 ~ 1월 5일
    星紀 磨羯宮 사경 소한(小寒) 1월 6일 ~ 1월 19일
    대한(大寒) 1월 20일 ~ 2월 3일
    析木 人馬宮 나무 오경 입춘(立春) 2월 4일 ~ 2월 18일
    우수(雨水) 2월 19일 ~ 3월 5일
    大火 天蝎宮 나무 - 경칩(驚蟄) 3월 6일 ~ 3월 20일
    춘분(春分) 3월 21일 ~ 4월 4일
    寿星 天秤宮 나무 - 청명(清明) 4월 5일 ~ 4월 19일
    곡우(穀雨) 4월 20일 ~ 5월 4일
    鶉尾 処女宮 - 입하(立夏) 5월 5일 ~ 5월 20일
    소만(小滿) 5월 21일 ~ 6월 5일
    鶉火 獅子宮 - 망종(芒種) 6월 6일 – 6월 20일
    하지(夏至) 6월 21일 ~ 7월 6일
    鶉首 巨蟹宮 - 소서(小暑) 7월 7일 ~ 7월 22일
    대서(大暑) 7월 23일 ~ 8월 6일
    実沈 双児宮 西 - 입춘(立秋) 8월 7일 ~ 8월 22일
    처서(處暑) 8월 23일 ~ 9월 7일
    大梁 金牛宮 西 - 백로(白露) 9월 8일 ~ 9월 22일
    추분(秋分) 9월 23일 ~ 10월 7일
    降婁 白羊宮 西 초경
    일경
    한로(寒露) 10월 8일 ~ 10월 22일
    상강(霜降) 10월 23일 ~ 11월 6일
    娵訾 双魚宮 이경 입동(立冬) 11월 7일 ~ 11월 21일
    소설(小雪) 11월 22일 ~ 12월 6일

     

     

     

     

    ✓ 시각 - 밑에 중국어 및 일본어는 번역하지 않았습니다. 설명에 있는 중국어는 혹시나 방해가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회색으로 색을 입힌 것입니다.

    십이지 시각 설명
    자(子)
    23:00 ~ 00:59
    자시(子时) / 夜半
    이 시간은 쥐가 먹이를 찾느라 가장 분주한 때이다. 쥐는 앞다리의 발가락 수와 뒷다리의 발가락 수가 다른데, 그러므로 쥐는 "전환"이나 "새로운 시작"의 상징성을 얻었다.
    正是老鼠趁夜深人静,频繁活动之时,称“子鼠”。
    축(丑)
    01:00 ~ 02:59
    축시(丑时) / 鶏鳴
    이 시간은 소가 느리고 편안하게 되새김질을 시작하는 때이다.
    牛习惯夜间吃草,农家常在深夜起来挑灯喂牛,故称“丑牛”。
    인(寅)
    호랑이
    03:00 ~ 04:59
    인시(寅时) / 平旦
    이 시간은 호랑이가 먹이에 상처내며 사나움을 드러내는 때이다.
    此时昼伏夜行的老虎最凶猛,古人常会在此时听到虎啸声,故称“寅虎”。
    묘(卯)
    토끼
    05:00 ~ 06:59
    묘시(卯时) / 日出
    이 시간은 우화에 따르면 달에 사는 옥토끼가 약초를 찧느라 바쁜 때이다.
    天刚亮,兔子出窝,喜欢吃带有晨露的青草,故为“卯兔”。
    진(辰)
    07:00 ~ 08:59
    진시(辰时) / 食時
    이 시간은 용이 비를 뿌리기 위해 하늘에 멈춰 떠있는 때이다.
    此时一般容易起雾,传说龙喜腾云驾雾,又值旭日东升,蒸蒸日上,故称“辰龙”。
    사(巳)
    09:00 ~ 10:59
    사시(巳时) / 隅中
    이 시간은 뱀이 굴을 떠나는 시간이다.
    大雾散去,艳阳高照,蛇类出洞觅食,故作“巳蛇”。
    오(午)
    11:00 ~ 12:59
    오시(午时) / 日中
    이 시간은 태양이 높이 떠있으므로, 다른 동물들은 쉬려고 누워있는데 반해, 말은 계속 서 있는 시간이다.
    古时野马未被人类驯服,每当午时,四处奔跑嘶鸣,故称“午马”。
    미(未)
    미시 - 13:00 ~ 14:59
    미시(未时) / 日昳
    이 시간은 양이 풀을 뜯으며, 자주 오줌 싸는 때이다.
    有的地方管此时为“羊出坡”,意思是放羊的好时候,故称“未羊”。
    신(申)
    원숭이
    15:00 ~ 16:59
    신시(申时) / 哺時
    이 시간은 원숭이가 활기 넘치는 때이다.
    太阳偏西了,猴子喜在此时啼叫,故为“申猴”。
    유(酉)
    17:00 ~ 18:59
    유시(酉时) / 日入
    이 시간은 닭이 우리로 되돌아 가기 시작하는 때이다.
    太阳落山了,鸡在窝前打转,故称“酉鸡”。
    술(戌)
    19:00 ~ 20:59
    술시(戌时) / 黄昏
    이 시간은 개가 집지키는 의무를 수행하기 시작하는 때이다.
    人劳碌一天,闩门准备休息了,狗卧门前守护,一有动静,就汪汪大叫,故为“戌狗”。
    해(亥)
    돼지
    21:00 ~ 22:59
    해시(亥时) / 人定
    이 시간은 돼지가 단잠에 빠져있는 때이다.
    夜深人静,能听见猪拱槽的声音,于是称作“亥猪”。

     

     

     

     

     

     

    ✓ 수호불(守護仏) - 행복과 강운을 부르는 수호불. 사람에게는 각각 수호본존이 있으며, 십이지에 의해서 팔불이 배당된다.

    태떠난 년생 수호불 부처에 대해서 연일(ご縁日)
    子年生
    쥐띠
    千手観世音菩薩
    천수관세음보살
    모든 사람의 고민을 도와주고, 소원을 이루어지게 하는 성관음의 변화신으로, 천개의 손을 가지고 있다. 7일
    丑・寅年生
    소띠, 호랑이띠
    虚空蔵菩薩
    허공장보살
    지혜학덕, 복덕를 다스리는 부처로, 허공이란 무한히 닿지 않는 힘, 장이란, 보의 창고란 것이다. 13일
    卯年生
    토끼띠
    文殊菩薩
    문수보살
    "3명이 모이면 문수의 지혜"라고 말하듯, 세의 근본을 보는 지혜를 가진 부처로, 부처님의 협시불이기도 하다. 25일
    辰・巳年生
    용띠, 뱀띠
    普賢菩薩
    보현보살
    식재연명, 행자수호를 담당하며, "크게 될 뛰어난 힘"을 상징한다. 부처님의 오른쪽에 있는 협시불이다. 24일
    午年生
    말띠
    勢至菩薩
    세지보살
    세지란, 지혜의 광명이 번성해, 일절을 밝게 비추고, 방황에서 벗어나게 하는 힘이 크다는 의미이다. 23일
    未・申年生
    양띠, 원숭이띠
    大日如来
    대일여래
    宇宙の根本を司る御仏で、密教では、この御仏からすべてのものが一つの真実なものとしてあらわされるとときます。 8일
    酉年生
    닭띠
    不動明王
    부동명왕
    御仏の教えを聞かない者、反抗する者に対して、顔では怒りながら心では慈悲に満ちておられるお姿をあらわしています。 28일
    戌・亥年生
    개띠, 돼지
    阿弥陀如来
    아미타여래
    人々の苦しみを救うため極楽浄土をつくり、人々を往生させ、成仏させるために悲願をたてられた仏様です。 15일

     

     

     

     

     

     

    ✓ 합(合), 충(冲), 형(刑), 파()

    밑에도 이상한 소리가 많지만, 합, 충, 파만 가지고 길흉을 논하는 것은 큰 잘못이다. 합의 오행을 바꾸는 효과때문에 길함이 없어질수도, 충이 불러오는 에너지의 흐름에 의해서 크게 대성하는 경우도 있다. 절대로 충, 파라고 해서 흉한 것이 아니다.




    • 합(合)

    서로 별개의 오행이 만나 하나의 다른 오행으로 변하는 것을 합이라고 한다. 합은 천간합과 지지합이 있다. 지지합은 삼합, 방합, 육합, 암합이 있다. 압합도 역시나 일부 띠만 있다. 예를 들어선 자사,신묘,해오,인유 이렇게. 합했을 때 본래의 성질을 잃어버리고 오행이 변하기도 한다.

    천간합(天干合) 육합(六合) 삼합(三合) 방합(方合)
    합하는 오행 변하는 오행 합하는 오행 변하는 오행 합하는 오행 변하는 오행 합하는 오행 변하는 오행
    갑기(甲己) 토(土) 자축(子丑) 토(土) 寅午戌 화(火) 寅卯辰 목(木)
    을경(乙庚) 금(金) 인해(寅亥) 목(木) 申子辰 수(水) 巳午未 화(火)
    병신(丙辛) 수(水) 묘술(卯戌) 화(火) 巳酉丑 금(金) 申酉戌 금(金)
    정임(丁壬) 목(木) 진유(辰酉) 금(金) 亥卯未 목(木) 亥子丑 수(水)
    무계(戊癸) 화(火) 사신(巳申) 수(水)        
        오미(午未) ×        

     

     

     


    • 충(冲 / 衝)

     

    만약 사주에 충이 있다면 좋지 않게 작용할 가능성이 있으나 꼭 그런것은 아니다. 강한 에너지가 충족되기 때문에 팔자에 공망되어 허전한 부분이 충을 맞아도 길하게 흘러간다. 물론 팔자의 핵심적인 글자가 충을 맞아서 이혼하거나, 사업이 망하거나 목숨을 끊은 사람도 세상엔 많다. 하지만 충 자체는 길흉 어느쪽의 편도 아님을 명심하자.

    천간충 지지충
    갑(甲) 경(庚) 자(子) 오(午)
    을(乙) 신(辛) 축(丑) 미(未)
    병(丙) 임(壬) 인(寅) 신(申)
    정(丁) 계(癸) 묘(卯) 유(酉)
        진(辰) 술(戌)
        사(巳) 해(亥)

     

     



    • 형(刑)

     

    형태상으로는 방합(方合)에 삼합(三合)이 더해진 것으로, 방합 자체로도 하나의 오행이 충분히 강한데 그것을 생해주는 삼합을 만나면 그 하나의 오행이 극단으로 치닫게 되어 중화를 잃게 되는 현상을 가리킨다.

    - 축술미(丑戌未)가 운에서 만난다면 귀찮고 지루한 작업을 한자리에서 오랫동안 처리해야한다.

    - 인사신(寅巳申)은 기본적으로 역마의 힘이 있고 공직이나 권력 계통에서 길흉이 크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 자형은 영향력이 크진 않아 근래는 보는 사람이 많지 않다.

    무은지형(無恩之刑) 축술미(丑戌未) 축(丑)↔미(未) / 술(戌)↔미(未) / 축(丑)↔술(戌)
    지세지형(持勢之刑) 인사신(寅巳申) 인(寅)↔사(巳) / 사(巳)↔신(申) / 인(寅)↔신(申)
    무례지형(無禮之刑) 자(子)↔묘(卯)
    자형(自刑) 진(辰)↔진(辰) / 오(午)↔오(午) / 유(酉)↔유(酉) / 해(亥)↔해(亥)

     

     



    • 파(破)

     

    형태상으로는 양의 지지는 순서대로, 음의 지지는 역순으로 열 번째 지지를 만나는 것으로, 깨뜨리거나 없어진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파는 그 자체로의 새로운 일이나 변화를 만들어내는 힘은 약하지만, 무언가 곪거나 오래된 적폐를 마주 할 때 그 파급력은 어마어마해진다. 특히 파의 특성이 합이 되는 글자를 차지하기 위해 싸우는 것임으로 삼합이나 방합, 합이 된 특정 글자를 파하는 운이 나타났을 때에는 몹시 큰 변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 자(子)↔유(酉)

    - 축(丑)↔진(辰)

    - 인(寅)↔해(亥)

    - 묘(卯)↔오(午)

    - 사(巳)↔신(申)

    - 미(未)↔술(戌)




    • 해(害)

     

    형태상으로는 육합(六合)을 방해하는 지지가 개입되는 것으로, 그것이 충을 일으켜 합을 방해한다면 해가 된다. 주로 육친관계를 볼 때 쓰이며 해에 해당하는 육친끼리 서로 싫어하고 미워하지만 인연이 끊어지지 않는 골 때리는 관계가 된다.

    - 자(子)↔미(未)

    - 축(丑)↔오(午)

    - 인(寅)↔사(巳)

    - 묘(卯)↔진(辰)

    - 신(申)↔해(亥)

    - 유(酉)↔술(戌)

     

     

     

     

     

     

    3분의 1대좌


    첫 번째 대좌
    첫 번째 대좌는 쥐띠와 용띠 그리고 원숭이띠이다. (이 대좌의 경우 윤년이 끼는 해이다.) 이 세 개의 띠에 속한 사람들은 매우 좋거나 몹시 나쁜 능력을 가진 격양되고 강력한 개인들이다. 그것들은 훌륭한 지도자들을 만들지만, 세 개는 서로 다른 접근법을 지닌다. 이 띠들의 사람들은 방해받을 때 실망하지만, 매우 강한 원기에 의해 다스려지며 예측 불가능성을 지닌다. 그들의 최악의 상태를 기술하자면, 쥐띠는 무자비하며 권력에 굶주려 있고, 앙심을 품으며, 마키아벨리주의자이다. 용띠는 완고한 과대망상자이며 자기도취자이다. 그리고, 원숭이띠는 파괴적인 조종자이며 향락주의자이다. 그들은 지적이고, 도량이 넓으며, 카리스마 있고, 매력적이며, 권위와 자신감이 있으며, 설득력 있고, 예술적이다. 또한, 그들은 폭군적이며, 교활하고, 과장하며, 편파적이고, 사기적이며, 고압적이고 무자비할 수 있다.

     

    두번째 대좌
    두번째 대좌는 소띠와 뱀띠 그리고 닭띠이다. 이 세 개의 띠에 속한 사람들은 인내와 근면 그리고 원기의 느린 축적을 통해 삶을 극복한다. 이 띠들의 사람들은 견해와 태도에 있어서 일정하며 완고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세심한 계획의 기술에 있어서 천재들이다. 그들은 열심이고, 신중하며, 겸손하고, 부지런하며, 자비롭고, 충실하며, 시간을 엄수하고, 철학적이며, 인내심이 강하고, 높은 도덕 수준을 지닌 마음씨 고운 개인들이다. 또한, 그들은 독선적이며, 허영심이 강하고, 비판적이며, 근시안적이고, 편협하며 옹졸할 수 있다. 그들은 타고난 지도자이기도 하지만, 첫 번째 대좌보다는 온화하다.


    세 번째 대좌

    세 번째 대좌는 호랑이띠와 말띠 그리고 개띠이다. 이 세 개의 띠에 속한 사람들은 진실한 사랑을 추구하며 그들의 인도주의적 명분을 추구하는데 있어서 뜻이 비슷하다. 이상주의적이며 충동적인 호랑이띠와 말띠 그리고 개띠는 그들 스스로의 심장 고동 소리를 즉 자기의 직관을 따른다. 이 세 개의 띠는 명분을 위한 많은 정도의 육체적 애착과 충실한 지지가 없어도 부당함에 대항해서는 도전적일 것이다. 그들은 생산적이고, 열성적이며, 독립적이고, 애교 있으며, 활동적이고, 명예를 중시 여긴다. 또한, 그들은 경솔하며, 반항적이고, 싸우기를 좋아하며, 성급하고, 무모하며, 불안해하고, 기분변화가 심하며, 불유쾌하고, 완강할 수 있다. 이 세 개의 띠의 사람들은 충성스러움에도 불구하고, 거짓말을 할 때는, 매우 방어적으로 될 수 있다. 이 세개의 띠의 사람들은 남의 말을 듣는 것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전심으로 사랑하는 한 사람의 말은 귀담아 들을 것이다. 그러나, 이 세 동물의 띠의 사람들은 그들에 대한 진심이 사라지면 공격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네번째 대좌
    네번째 대좌는 토끼띠와 양띠 그리고 돼지띠이다. 이 세 개의 띠에 속한 사람들에게 있어서 삶에 대해 심미적이며 더 철학적이고 지적인 접근은 중요한 탐구 과제이다. 그들의 침착한 본성은 그들에게 훌륭한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부여한다. 그들은 예술적이고, 세련되며, 직감적이고, 지적이며 예의 바르다. 이 띠들의 사람들은 연애에 있어서 예비 행위를 즐기며, 성관계에 있어서는 뛰어난 예술가들이 된다. 토끼띠와 양띠 그리고 돼지띠에게는 다른 아홉 개의 띠보다 더 침착한 본성이 부여되어오고 있다. 그 세 개의 띠의 사람들은 그들의 상황에 대해 동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초연하며, 체념한다. 그들은 아름다움과 세심한 사랑을 추구한다. 그들은 배려심 많고, 독특하며, 헌신적이고, 친절하며, 실용본위적이고, 창조적이며, 공감적이고, 눈치 빠르며, 조심성 있다. 또한, 그들은 순진하며, 현학적이고, 불안정하며, 교활하고, 우유부단하며, 염세적이다.

     

     

     

     

     

     

    위대한 경주
    다른 민간 설화에서는 동물의 왕국에서 고양이와 쥐가 꼴찌 수영수들이라고 한다. 그것들은 수영은 꼴찌지만, 모두 매우 영리했다. 옥황상제는 동물들을 연회에 초대하며, 도착한 순서대로 각각의 달력의 연들에 동물의 이름을 붙일 것이라고 공표했다. 그들은 그 연회에 참여하기 위해서 강을 건너야 했다. 고양이와 쥐는 강을 건너는 가장 빠른 방법으로 소의 등에 타고 가기로 결정했다. 순진하고 온화한 소는 그 둘을 모두 태우고 건너는데 동의했다. 강의 중간쯤 와서 쥐는 고양이를 물로 밀어버렸다. 그리고는 강의 맞은면 기슭에 가까이 왔을 때, 쥐는 강물을 뛰어 넘어 강가에 가장 먼저 도착했다. 그러므로, 그는 경주와 띠에서 모두 첫 번째 자리를 차지했다.

    바로 뒤에 도착한 힘센 소가 띠의 두 번째 동물의 이름이 되었다. 소 다음으로 호랑이가 도착하여 숨을 헐떡거리며, 옥황상제에게 내내 하류로 자기를 밀어내는 극심한 조류를 지닌 강을 건너기가 얼마나 어려웠는지를 설명했다. 강력한 힘을 가진 호랑이는 띠 주기의 세 번째로 강가에 도착해서 그 순서의 이름이 붙여졌다.

    갑자기, 멀리서 쿵 소리가 들리더니, 토끼가 도착했다. 그것은 어떻게 강을 건넜는지를 설명했다. 토끼는 돌과 돌을 뒤어 넘으며 재빠르게 왔다고 했는데, 사실은 반쯤 와서는 경주에서 거의 벗어나 있었지만, 운 좋게도 떠있는 통나무를 순식간에 움켜잡고 강가로 떠밀려 왔다. 그렇게 토끼는 띠 주기의 네 번째 동물이 되었다. 다섯 번째 순위에는 용이 있었다. 물론, 옥황상제는 용과 같은 빠르게 비행하는 창조물이 어째서 일등으로 도착하지 못했는지에 대해서 심히 궁금해 했다. 거대한 용은 땅의 사람들과 생물들을 위해 멈춰서 비를 뿌려야 했고 그래서 뒤쳐졌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나서, 그것은 결승점으로 가는 길에, 통나무에 달라붙어 있는 작고 힘없는 토끼를 보았고 그것이 강가에 도착할 수 있도록 숨을 훅 불어 주는 선행을 했다. 옥황상제는 용의 행동에 매우 감탄하였고, 그것은 띠의 주기에 더해졌다. 그리고는 곧바로 말달리는 소리가 들려왔고 말이 보였다. 말의 발굽에 숨어 있던 뱀의 출현은 말을 놀라게 하여 늦어지게 만들었고, 6위는 뱀에게 돌아간 반면, 말은 7위가 되었다.

    그 후 오래가지 않아서, 근소한 차이로 양과 원숭이 그리고 닭이 순서대로 강가에 도착했다. 그 세 동물은 그들이 오는 길에 서로를 도왔다고 했다 닭은 뗏목을 발견하고 다른 두 동물도 거기에 태웠다. 양과 원숭이는 해초를 치웠고, 당기기를 반복하여 마침내 뗏목을 강가에 댈 수 있었다. 옥황상제는 그것들의 협동에 감복하였고, 즉시 양은 여덟번째 띠로, 원숭이는 아홉번째 띠로 그리고 닭은 열번째 띠로 이름 붙였다.

    열한번째 동물은 개다. 그것은 뛰어난 수영수로 추측되는데도 불구하고, 강에서 조금 더 놀고자 하는 유혹을 뿌리치지 못했다. 그것은 늦은 것에 대한 변명으로 오랜 경계 후에 충분한 목욕이 필요해서라고 했다. 그러한 이유로, 개는 결승선 내에 들지 못할뻔했다. 옥황상제가 그것들을 하루라고 칭하기 직전에, 작은 돼지에게서 꿀꿀거리는 우는 소리가 들려왔다. 돼지는 경주 중에 배가 고팠고, 즉시 멈춰서 포식했고, 이내 잠에 빠져들었다. 돼지는 잠깐의 잠에서 깬 다믐에 경주를 지속했고 띠 주기의 열두 번째 동물의 이름이 되었다. 물에 빠졌던 고양이는 13번째로 들어 왔지만 띠에 포함되지는 않았다. 고양이가 언제나 쥐를 쫓는 이유는 쥐에게 복수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또 다른 민간 설화는 연회의 참석일에 쥐가 소와 만났다고 한다. 그것은 이렇게 생각했다. '소는 가장 빠르고, 힘센 동물이야!' 따라서, 작은 쥐는 소에게 간책을 부렸다. 그것은 소에게 노래를 들려주고 싶다고 했다. 쥐는 입을 움직였지만 아무 소리도 내지 않았다. "어때?"라고 쥐가 물었고 소는 "작은 쥐야. 미안한데, 너의 소리는 들리지 않아." 쥐는 소에게 노랫소리가 더 잘들릴 수 있도록 등위로 뛰어 올라가게 해달라고 말했고 소는 동의 했다. 소는 이내 노래 듣기로 한 것도 모르고서 걸었고 쥐가 등에 타고 있다는 것도 잊어버렸다. 연회장에 거의 다 왔을 때, 쥐는 뛰어 내려 첫 번째 자리를 차지했다. 그 다음에 소와 다른 동물들이 뒤를 이었다.

    불교에서, 한 전설은 부처가 속세를 떠나기 전에 지상의 모든 동물을 호출했지만, 13 가지의 동물만이 그에게 인사하러 찾아왔다. 그는 그 동물들에게 보답하고자 그것들 각각의 이름을 따서 연도의 이름을 지었다. 연도의 순서는 그것들이 도착한 차례로 부여되어 있다.

    띠의 12 동물은 현재판이 되기까지 중국 문명의 초기 국면의 수백년에 걸쳐서 발전해 온 것이 분명하지만, 그것의 실제 기원을 조사하기란 무척 어렵다. 대부분의 역사가들은 띠의 열두 동물이 형성되고부터 인도로부터 불교와 함께 고양이가 소개되기 전까지 고양이는 그 목록에 없었다는데 동의한다.

    또 다른 설화는 신이 어느날 밤의 연회에 동물들을 초대했다고 전한다. 쥐는 이웃에게 간계를 쓰기를 좋아했는데, 고양이에게 다음날에 연회가 열린다고 말했다. 고양이는 이웃인 쥐의 말을 믿었고 연회 날에 잠을 잤다. 다음날 쥐가 가장 먼저 도착했고, 소와 호랑이 그리고 나머지 동물들이 뒤를 이었다. 그것들이 도착한 순서대로 동물들의 순위도 결정되었다. 고양이는 망연자실했고 언제나 쥐를 미워하기로 다짐했다. 이 민간 전승에서 그러함이 고양이가 쥐를 쫓는 이유이다. 이 이야기는 유명한 일본 만화 후르츠 바스켓에서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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